이삐파파

국비 요양 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2021 시험일정, 취업전망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는 전문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을 취득한 사람으로서 생활복지시설 또는 가정방문하여 혼자서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또는 일상생활이 불편한 성인을 지원하는 자 를 말합니다. 

 

 

요양보호사 미래 취업전망 

 

현재 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접어들면서 요양보호사의 수요가 늘어가는데요. 합격률이 다른 자격증에 비해 비교적 높은만큼 합격만 한다면 취업은 비교적 빠르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후 요양 보호사로 일하게 되면 일하는 장소의 성격 그리고 요양병원의 조건에 따라 연봉이 다릅니다. 다만 급여가 정체가 되지 않고 꾸준히 인상되는 좋은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응시자격 

 

케어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보호사는 이론공부만으론 시험을 볼 수 없습니다.  시험을 치기 전 필요한 자격조건이 있는데요. 

 

- 신규자는 이론, 실기, 실습 총 240시간 교육을 이수 후 국가시험에 합격하면 자격증 취득 

 

- 간호사는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40시간 교육이수하고 국가시험에 합격하면 자격증 취득 

 

-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는 50시간 관련 교육이수 후 국가시험 합격하면 자격증 취득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과목 

 

- 요양보호론(요양보호개론, 요양보호 관련 기초지식, 기본요양보호각론 및 특수 요양보호 각론)

- 요양보호에 관한 실기시험 

 

 

 

요양보호사 2021 년 시험일정 

 

시험 방법은 필기시험(객관식 35문제) 과 실기시험(객관식 45문제) 으로 되어있으며 60% 이상 이면 합격입니다. 총 시험 시간은 90분이며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이 한번에 치뤄지고 기준미달시 불합격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은 매년 비슷한 시기에 시행했습니다.  다만 기타요인에 의해 시험일정이 미뤄질 수도 있으니 시험일정을 수시로 확인 하시는게 좋습니다. 

 

 

 

시험일정 - 20212월, 8월, 11월 (예상자세한 날짜는

 

 

 

요양보호사 국비 지원  

 

취업을 목적으로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경우 국비지원이 가능합니다. 다만 내일배움카드가 있어야 하는데 국비지원을 받으려 한다면 미리 내일배움카드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내일배움카드만드는 방법은 

 

 

이렇게 하여 국비 요양 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요양보호사는 요양병원이 아니더라도 가정에서도 요양보호가 필요한 분들이 많기에 가족요양보호사도 괜찮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